학과소식
▣ 고준식 장학금 지급 및 증서 수여

 '통합과정 유인상(지도교수 정운룡) 학생이 우리 학과 자체 장학기금인 ‘고준식 장학금’ 수혜 대상자로 선정되어, 지난 9월 13일(수) 2017-2학기 신소재공학과 정기세미나 첫 시간에 장학금 및 증서 수여식이 진행되었다.
 유인상 학생은 Advanced Materials 제1저자 논문 1편 및 공동저자 논문 4편 Nano Energy, Chemical Communication, Applied Materials & Interfaces, CHEMPHYSCHEM및 국내 특허출원 4건,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2016년 최우수 젊은 과학자상을 받는 등 우수한 실적을 바탕으로, 본 장학금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고준식 장학금은 (故) 고준식(前 포스코 사장)을 기리기 위해 유가족의 뜻을 모아 출연한 기금으로 조성‧운영되고 있으며, 학업성적과 연구 활동이 우수한 학생 1명에게 매년 재정적 지원과 연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현재 유인상 학생은 스탠퍼드 대학교 화학공학과에 장기해외연수 중으로 같은 연구실 학생인 김현우 학생이 대리 수상 하였다.
▣ 학과 탐방 투어 (과학고 학과 방문 & 이공계 학과 대탐험)

 지난 7월 26~27일 '2017 하계 이공계 학과 대탐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신소재공학과를 방문한 65명(26일 30명, 27일 35명)과 함께, 학과 교수님의 학과 소개에 이어 학부 실험실 및 교수 연구실 탐방 순서로 학과 Tour가 진행되었다. POSTECH 실험실 코너에는 20여 명의 학생이 참가하여, 소재의 특성을 알아볼 수 있는 실험을 통해 학과에 대한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4월~5월에는 과학고 학과 탐방 투어가 있었으며, 가속기연구소 견학과 함께 학과 탐방, 진로 소개 특강이 진행되었다.
 (4.13: 전남 과학고, 5.11: 인천진산과학고, 5.12: 부산일과학고, 5.18 인천과학예술 영재학교)

 대학 주관으로 진행되는 고교연계프로그램으로 일반고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우수 고교생 심화학습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잠재력 개발과정', 과학고 1학년과 영재고 1~2학년 학생으로 이공계 분야 희망 고교생 및 진로 정보 및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이공계 학과 대탐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중 고교생 대상 연중 수시로 캠퍼스 투어 및 주요 연구시설 견학 프로그램을 함께 운영 중이다.
▣ 포스텍 포스코 기술연구원 연구분야 FORUM

 포스코와 포스텍이 미래 핵심 철강기술 개발을 위해 분야별 토의와 협력기술 테마 발굴의 시간을 가졌다. 

포스코는 지난 24일 포스텍 국제관에서 ‘연구 분야 포럼(Research Cooperation Forum)’을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행사에는 최주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을 비롯한 연구원 30여 명과 포스텍 교수·대학원생 65명이 참석했다. 

최주 기술연구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창의적인 관점에서 주기적이고 지속적인 산학협력 모델을 구축하여 미래 철강 기술개발로 연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스코 기술연구원과 포스텍이 공동 주최한 이 날 포럼은 포스텍 교수진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포스코의 연구 분야와 분야별 기술개발 이슈 사항을 설명하고, 미래 철강기술 개발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연구 분야 포럼 발표는 △스마트철강 △열유체·기계설비 △제선 △제강 △후판·선재 △전기강판·냉연 △자동차 강판 △스테인리스 △표면처리 순으로 다양하게 진행됐다. 포럼 후에는 참석 교수들과 연구원이 분야별 회의실로 자리를 옮겨 상호 협력 테마발굴에 관해 토론을 이어갔다. 

현재 포스코와 포스텍은 △철강 분야 미래핵심 기술개발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활용 △포스텍 신물질 연구소 △철강 제조공정의 인공지능 적용 △신성장동력 탐색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 구축을 모색하고 있다.

<관련기사> 브릿지경제 17-04-26
▣ 효성 포스텍 산학일체 연구센터 개소

 포스텍과 효성이 타이어 보강재인 고강도 정밀 와이어(스틸코드) 공정 개발을 위한 산학일체 연구센터를 설립했다.

 포스텍 신소재공학과*기계공학과 교수진이 중심이 된 연구센터는 앞으로 스틸코드 제조 공정에 미치는 다양한 조건 분석 및 최적의 공정 조건을 찾는 연구를 진행한다. 효성은 제조설비를 이용해 포스텍이 제안하는 이론에 대한 검증 실험을 한다. 또, 연구원 2명을 대학에 파견해 현장실험도 지원한다. 스틸코드 기술은 효성이 지난 2011년 세계적인 타이어 제조업체 굿이어와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관련기사> 서울경제 17-04-11

▣ 대학원 신입생 환영회

 지난 4월 6일 신학기를 맞이하여 대학원 선·후배 간 친화 및 단결력 강화를 위해 대학원 신입생 환영회를 학생회관 스낵코너(오아시스)에서 개최하였다.
 매년 대학원 신입생 환영회의 밤으로 진행되어오던 행사를 대학에서 진행하여, "대학원 신입생 환영회"로 변경 개최하였다.
 이전 행사와 달라진 점으로는 행사장에 비치된 연구실 소개 포스터를 볼 수 있다.
 기존에 진행되던 신입생 소개 및 연구실 소개를 진행하면서, 각 연구실의 연구내용을 요약한 포스터를 활용하여, 연구 분야에 대한 소개를 통해 연구실의 관심 분야를 함께 도출하고 다른 연구실과의 연구 분야에 대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 신소재공학과 진로설명회

 학부 3, 4학년 학생들의 진로와 고민에 대한 도움을 주기 위하여 3월 30일 "학부 3~4학년 진로 설명회" 행사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에는 학부 3~4학년 학생 및 학과 교수를 포함하여 약 50여 명이 참석하였다.
 정운룡 교수의 진행으로 이종람 주임교수의 인사말, 신임교수 소개가 있었으며, 이어 오승수 교수의 진로 관련 설명이 진행되었다.
 이후 학생들의 진로 및 학과에 대한 건의사항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으며, 학과 1층 로비에서 간단한 다과와 함께 더욱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야기를 나누었다.
▣ 일범(一凡) 석좌교수 추대

 신소재공학과에서는 3월 21일(월) 일범(一凡) 석좌교수 추대식 행사를 진행되었다.
 본 석좌교수는 신소재 공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성과를 이룬 정년 보장 교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백성기 前총장님이 출연해 주신 기금으로 석좌교수 제도를 운용할 계획이다.

 제1회 석좌교수로는 강병우, 손준우 교수가 선정되었으며,
 탁월한 연구업적으로 신소재 공학 분야의 학문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기에, 백성기 前 총장이 지원하는 일범 석좌교수로 추대되었다.
 
 선정된 일범(一凡) 석좌교수는 임명기간 2년 동안, 연간 1,500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 학위기 전달식

 지난 2월 10일 POSTECH 학위수여식 이후 신소재공학과 학위기 전달식이 제1 공학관 신소재공학과 로비에서 진행되었다. 2016년 신소재공학과 졸업생은(9월 졸업자 포함) 박사 24명, 석사 12명 학사 26명 총 62명으로 행사에 참여한 학과 교수, 졸업생 및 가족 재학생들이 졸업생을 축하해 주는 시간을 가졌다.

 POSTECH 학위수여식에는 박사 251명, 석사 193명, 학사 297명 등 모두 741명이 학위를 받는다

 학위수여식에서는 학사과정 전체 수석에게 수여되는 '설립이사장상"에 물리학과 오경훈 씨, '이사장상'에 산업경영공학과 김민희 씨가 받았다. 대학 발전이나 명예를 드높인 졸업생에게 주는 무은재 상은 화학과 우성현 씨에게 돌아갔다. 또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 발표자에게 시상하는 정성기 논문상(이학)과 장근수 논문상(공학)은 물리학과 김민수 씨 와 컴퓨터공학과 홍승훈 씨가 각각 받았다.

 김도연 총장은 식사를 통해" 여러분은 우리 사회 모두가 기대하는 인재로서 자신을 자중자애하면 계속 노력해 인류사회를 이끌어갈 리더들로 성장해야 한다"고 하면서도 "리더란 다른 사람에 기대는 것보다 뒷받침해 주는 일을 더 많이 하는 사람으로서 남을 배려하는 포스테키안이 되어달라"고 당부한 뒤" 각자의 분야에서 세상을 위해 공헌하고 자신의 성과를 사회와 나눌 때 포스텍의 명예도 더욱 빛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 2016 대학원생 연구장려 시상식

 지난 1월 5일(목) '2016 신소재공학과 대학원생 연구장려 시상식'이 국제관 그랜드 볼룸에서 진행되었다.
본 행사는 학과의 활발한 연구 활동과 BK21 PLUS 사업단 참여 인력의 연구의욕 고취 및 동기부여를 위하여 사업단 대학원생 대상으로 시상식을 개최하여, 총 4개 부문(학술논문상, 특허상, 특별장려상 및 최우수 박사상)으로 나누어 수상자를 선정, 연구장려금 및 우수 연구 활동 증서를 수여하고 연구 교류 및 논의의 자리를 만들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는 신소재공학과 대학원생, 교수 및 학과 직원 등 1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학술 논문상은 당해년도 재료과학 전반 또는 분야별 최우수 논문의 1 저자를 대상으로 선발하였으며, 김호범 학생과 윤효진 학생이 선정되었다. 김호범 학생은 1저자 논문 1건(Advanced Energy Materials) 공동 1저자 논문 2건으로, 윤효진 학생은 공동 1저자 논문 1건(Nature Materials)을 발표하여 학술 논문상에 선정되었다.
 특허상은 당해년도 외국에 특허 등록을 완료한 실적에 대해 선정하였으며, 미국에 특허를 출원한 엄호용 학생이 선정되었다. 이와 함께 특별 장려상에는 2016년 세계 과학 한림원 서울 포럼에서 최우수 젊은 과학자 그룹에 선정된 유인상, 이준호, 한현 학생과 22회 휴먼테크 논문 대상에서 각 동상, 장려상을 받은 이은구(동상), 동완재(동상), 박재용(장려상) 학생 총 6명을 선정하였다. 
 올해의 최우수 신진박사로 선정된 우지용 학생은 재학 중 꾸준한 연구 활동으로 Applied Physics Letters, IEEE Electron Device Letters 등 11편의 논문의 주저자로 논문을 게재하였으며 국내외 특허 4건 및 SK hynix Fellowship, 32nd edition of Marquis Who’s Who in the World 선정되는 등 앞으로의 연구 활동에 더욱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어 최우수 신진 박사상을 수상하였다.

▣ 30주년 기념 졸업 동문 홈커밍 & 성적우수 시상

 12월 3일 POSTECH 은 개교 30주년을 맞이하여 '홈커밍데이' 행사를 개최했다. 학과 자체 행사로 함께 진행되었던 신소재공학과 홈커밍 데이에는 '동문 및 동문 가족, 전·현직 교수, 직원 재학생 등 110여 명 참석하였으며, 대학의 지난 30년을 돌아보고 친구, 선후배 및 은사들과 못다 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위해 마련되었다.
 졸업생 및 교직원의 상견례 시간을 시작으로 신소재공학과의 과거와 현재, 앞으로의 발전 전략을 소개하고 원로교수 및 졸업생의 추억담을 통해 신소재공학과의 추억을 공감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학부생의 면학 분위기 조성 및 동기부여를 위해 진행하는 성적 우수 시상식을 함께 진행하여 주임교수 및 학과 동문회장의 시상을 통해 학생들의 자부심을 고취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졸업생 및 재학생들이 함께 진행하는 간담회를 통해 재학생들의 대학 생활 및 진로에 대한 고민을 상담해볼 기회가 되었다.
 또한, 졸업 동문이 POSTECH 신소재공학과가 세계로 뻗어 나아갈 수 있는 학과로 발전하는데 함께하기 위해 학과 발전기금으로 1,180만 원의 기부금을 약정하였다.

학부생 성적 우수자(2015-2학기, 2016-1학기): 학년 수석 7명, 최우등상 12명, 우등상 16명, 장려상 34명

* 학과 발전기금 기부 약정 현황
유학기: 6,000,000원 (50,000원 120개월)
서장도: 1,200,000원 (50,000원 24개월)
황창모: 1,200,000원 (10,000원 120개월)
양우석: 1,000,000원 (10,000원 100개월)
안종현, 지성환: 1,000,000원
염석준, 김현민:   200,000원
▣ 단일계열 학과설명회
 2016학번 단일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11월 24일 "신소재공학과 설명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단일계열 학생 73명, 신소재공학과 1학년 재학생 22명과 학과 교수님들의 참석으로 진행되었으며, 주임교수 및 참석 교수 소개에 이어 정운룡 교수의 사회로 Q&A의 시간을 가졌다. 이어 국제관 디메들리로 이동하여 학생 - 교수와의 대화를 통해 강의실에서 못다 한 학과에 대한 궁금했던 점을 이야기해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 멘토십 세미나

 학과 Mentorship Seminar series의 하나로 진행되는 Women in Materials Science가 지난 11월 18일 신소재공학과 멀티미디어 강의실에서 개최되었다. 본 행사는 신소재공학과 학부 및 대학원 여학생들의 진로와 고민에 대해 도움을 주기 위하여, 예비 여성 공학·과학자로서 전반적인 진로 상담을 위한 "Keep going for your goal with passion"의 주제로 KAIST 변혜령 교수를 초청하여 학생들과 함께 대학 생활 및 진로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다.

 변혜령 교수는 2008년 POSTECH 화학과 박사 졸업 후 MIT, Byon Initiative Research Unit RIKEN,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에서 근무하였으며, 2016년 2월 KAIST 화학과 교수로 부임하여 Electrochemistry and Nanoscience 분야에서 왕성한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