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 일본 Tohoku(東北)대 교류프로그램 진행

 2016년 9월 9일(금)부터 11일(일)까지 2박 3일 동안 POSTECH에서는 학부생 27명, 교수 2명(조문호, 손준우), 도후쿠(東北)대에서는 학부생 및 지도교수 40여 명 총 7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Tohoku 대학에서 교류프로그램이 개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각각 학술조, 산업조, 문화조로 팀별 발표를 통해 문화, 학술 분야 토론과 세미나 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우의를 돈독히 할 수 있었다.
 본 행사는 2001년도부터 매년 1회 서로 방문하여 시야를 넓히고자 시작되었으며, 내년에는 POSTECH에서 본 교류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 고준식 장학금 및 증서 수여

 통합과정 윤효진(지도교수 손준우) 학생이 우리 학과 자체 장학기금인 ‘고준식 장학금’ 수혜 대상자로 선정되어, 지난 9월 7일(수)에 장학금 및 증서 수여식이 있었다. 
*윤효진 학생은 Nature Materials 제1저자 논문 1편 및 국내 특허출원 2건 등 학업성적 및 논문 실적이 탁월하여, 본 장학금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고준식 장학금은 (故) 고준식(前 포스코 사장)을 기리기 위해 유가족의 뜻을 모아 출연한 기금으로 조성‧운영되고 있으며, 학업성적과 연구활동이 우수한 학생 1명에게 매년 재정적 지원과 연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 2016 Joint Symposium


 지난 8월 28일~31일(3박 4일) 경주 드림센터에서  15th Joint Symposium이 POSTECH 신소재공학과의 주관으로 개최되었다. 올해는 3개국(한국, 일본, 대만) 4개 대학((POSTECH, KAIST, TOHOKU, 칭화대))이 참가하였다.
 동북아 한·중·일 4개국 7개 대학이 모여 상호 학문 교류와 연구 증진을 도모하며 2003년을 시작으로 매년 진행되는 Joint Symposium이 올해는 참여교수 18명, 대학원생 46명 이 참석하여, 구두발표 20건 포스터발표 23건의 논문 발표를 통해 학문 교류의 시간을 가질 수 있었으며, 경주 및 POSTECH 투어를 통해 문화적인 소통과 교류를 할 수 있었다.
 저녁 만찬에는 POSTECH 총장님께서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으며, 2017년 개최될 16번째 심포지엄은 KAIST에서 주관하여 진행될 예정이다.
▣ 하계 이공계학과 대탐험


 지난 7월 27일, 28일 양일간 하계 이공계 대탐험 행사가 진행되었다.
 신소재공학과 Tour를 희망한 59명의 참여 학생(27일 31명, 28일 28)과 함께, 학과 소개의 시간(30분)과 학부 실험실 및 교수 연구실 탐방(90분)의 일정으로 학과소개 및 연구실 투어가 있었다. 학과 Tour에 참여한 학생들은 연구실 탐방을 통해 신소재공학과의 연구분야를 이해해보고 신소재공학과 진학을 목표로 더욱 노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본 행사는 전국 일반고 및 과학고(영재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POSTECH에서 과학 영재교육을 선도할 목적으로, 이공계 학과의 관심 분야에 대한 안목과 이해의 폭을 넓혀주고자 전국 우수 고교생 초청 행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동계 행사는 지난 1월 7일, 13일 60명의 참여 학생(7일 35명, 13일 25명)과 함께 진행되었다.
▣ 학부 3~4학년 대상 진로설명회


  학부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서 고민할 수 있는 진로문제에 대해 함께 공유하고 도움을 주려는 기회로 지난 5월 3일 학부 3~4학년 대상 진로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설명회에는 학부 3~4학년 학생 및 학과 교수를 포함하여 약 40여 명이 참석하였으며, 이종람 주임교수의 인사를 시작으로, 참석 학생들의 자기소개가 이어졌다.
 학과소개와 함께 학생들이 평소에 궁금해하던 진로 또는 학과에 대한 건의사항을 질의·응답 토론해보는 시간과 저녁식사시간에는 자유로운 주제를 가지고 간담회를 함께 하며 진로 설명회를 마무리하였다.
▣ 일진그룹 회장단 일행 내방

   지난 4월 14일(목) 일진그룹 회장단 일행이 신소재공학과를 방문하였다. 허진규 회장을 비롯하여, 고정식 경영고문, 김기준 차장(이상 일진그룹)과 허재명 대표이사, 류종호 부장, 박정원 부장(이상 일진머티리얼즈) 임원진 6명이 방문하였으며, 김도연 총장님과 신소재공학과 이종람 주임교수를 비롯한 학과 교수 7명이 함께하여 신소재공학과와 일진그룹과의 공동연구 도출을 목적으로 학과 시설투어, 학과 소개, 연구분야 소개 및 다양한 기술을 제안하였으며, 이번 방문을 통해 신소재공학과와 일진그룹 간의 공동연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POSTECH 학위수여식, 신소재공학과 학위기 전달식 개최


   POSTECH 학위수여식(2월 19일(금)) 이후 신소재공학과 학위기 전달식이 제1 공학관 신소재공학과 로비에서 진행되었다. 2015년 신소재공학과 졸업생은(9월 졸업자 포함) 박사 25명 석사 11명 학사 35명 총 71명으로 행사에 참여한 학과 교수, 졸업생 및 가족, 재학생들이 졸업생들을 축하해 주는 시간을 가졌다.

POSTECH 학위수여식에서는 박사 268명, 석사 183명, 학사 322명 등 모두 773명이 학위를 받는다.
특히 이날 학위수여식에서는 홍석현 중앙일보․JTBC 회장이 POSTECH의 4호 명예박사학위(공학)를 받을 예정이기도 하다.

POSTECH은 학사과정 전체수석에게 수여되는 ‘설립이사장상’에 평점평균 4.21을 받은 물리학과 강민구 씨(지도교수 정윤희)로 결정됐으며 이 상이 이학계열 졸업자에게 수여됨에 따라 공학계열 수석에 주어지는 ‘이사장상’에는 평점평균 4.11을 받은 기계공학과 김영규 씨(지도교수 김동성)가 받는다.

대학의 발전이나 명예를 드높인 졸업생에게 주는 무은재상(김호길 초대 총장의 아호를 딴 상)은 화학과 김초엽 씨에게 돌아갔다. 김 씨는 난청을 극복하고 우수한 글쓰기 실력으로 다양한 과학글쓰기,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수상했으며 지난해에는 대한민국 인재상을 수상해 화제가 됐다. 

또 최우수 박사학위 논문 발표자에게 시상하는 정성기 논문상(이학분야)과 장근수 논문상(공학분야)은 ‘박테리아 원형질체 유래 나노베시클을 이용한 차세대 항원 및 약물 전달시스템의 개발’ 논문을 발표한 생명과학과 김오연 씨(지도교수 고용송)와 ‘유기반도체 분자 및 박막 구조와 전하이동 특성에 관한 연구’를 발표한 화학공학과 강보석 씨(지도교수 조길원)가 각각 받는다. 이 상은 정성기 전 총장과 장근수 명예교수가 출연한 기금으로 제정됐으며 올해로 10회를 맞는다.

김도연 총장은 식사를 통해 “여러분 스스로가 목표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실패는 없다”며 “스스로의 목표를 실현하는 과정이 침체되어 있는 이 사회에 생동감을 부여하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한 뒤 “개인의 영달을 꿈꾸는 리더가 아닌, 세상의 발전을 위해 공헌하고 자신이 쌓은 것을 사회와 나눌 줄 아는 리더가 되어달라”고 당부한다.
▣ 신입생 초청 캠프


   지난 1월 15~16일 양일간 2016학년도 신입생을 초청하여 대학생활 예비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신입생 초청 캠프는 대학 캠퍼스에서 진행되었으며 신소재공학과 건물 및 포스빌 숙소, 연지 식당, 학생식당 등 처음 와보는 대학 캠퍼스를 자연스럽게 접해보고, 신입생에게 신소재 공학도가 지녀야 할 자부심과 소속감을 느끼게 하고 대학생활 예비학습을 통해 신소재 공학 학문 분야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하는 기회를 주는 목적으로 신입생 및 단일계열 학생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총 18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
  1일 차에는 학과 소개, 교수님들과의 질의 응답시간, 캠퍼스 투어, 교수님들과의 만찬, 재학생들과의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진행하였으며, 2일 차에는 재학생들과 대학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고 학생식당에서의 중식 식사 후 일정을 종료하였다. 참여 학생들은 학과 교수님, 재학생 선배들을 만나면서 평소 궁금해 하던 신소재공학과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 앞으로 신소재공학과 학생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고 돌아갈 수 있었다.
▣ 동문교수 초청세미나 & 연구장려 시상식

  지난 1월 8일(금) 졸업 동문교수를 초청하여, 신소재공학과 대학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Frontiers of Advanced Materials 2016"이라는 주제로 포스코 국제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렸다. "Frontiers of Advanced Materials 2016"은 졸업 동문을 모교로 초청하여 학과의 관심도를 높이고 졸업생으로서의 자부심을 높여주는 기회와 함께 재학 중인 학과 대학원생들과의 최신 연구 동향 공유, 진로에 대한 고민 나누어 보고 졸업 동문 – 재학생 간 유대감을 높여주기 위하여 기획되었으며, 이종람 주임교수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졸업 동문 교수 4명(김상국 동문(서울대 교수 '96 박사졸업 지도교수 구양모), 원병묵 동문 (성균관대 교수 08 박사졸업 지도교수 제정호), 백정민 동문(UNIST 교수 06 박사졸업 지도교수 이종람), 신상용 동문(울산대학교 09 박사졸업 지도교수 이성학))의 최신 연구결과에대한 발표 이후 정운진 동문(공주대 01 박사졸업 지도교수 허종)의 사회로 동문교수와 대학원생들이 '재료공학의 현재와 미래'의 주재로 이야기를 나누어 보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졸업 동문, 재학생, 학과 교수 등 190여 명이 참석하여 성공적으로 행사를 마무리하였으며, 향후 졸업 동문, 재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통해 졸업 동문의 자부심을 높일 수 있는 행사를 계획 중이다. 

   “Frontiers of Advanced Materials 2016” 행사와 연계하여 '2015 대학원생 연구장려 시상식'이 국제관 그랜드 볼룸에서 진행되었다. 이 행사는 학과의 활발한 연구활동과 BK21 plus 사업단 참여인력의 연구의욕 고취 및 동기부여를 위하여 사업단 대학원생 대상으로 시상식을 개최하여, 총 4개 부문(학술논문상, 특허상, 특별장려상, 최우수 신진박사 상)으로 나누어 수상자를 선정, 연구장려금 및 우수 연구활동 증서를 수여하고, 연구교류 및 논의의 자리를 만들고 있으며, 이번 행사에는 "Frontiers of Advanced Materials 2016" 행사에 참석한 졸업 동문도 함께한 가운데 시상식이 진행되었다.

  학술 논문상은 당해년도 재료과학 전반 또는 분야별 최우수 논문의 1저자를 대상으로 선발하며 박민호 학생(지도교수 이태우), 박민호, 정수훈, 조힘찬 학생(지도교수 이태우), 함주영 학생(지도교수 이종람) 학생 총 3개 팀 5명이 수상 하였으며, 박민호 학생은 'Flexible lamination encapsulation' 논문 외 1저자 논문 2편으로 학술 논문상을 받았으며, Science에 "Overcoming the electroluminescence efficiency limitations of perovskite light-emitting diodes"논문을 공동 주저자로 게재하여 박민호, 정수훈, 조힘찬 학생이 공동 수상을 하였다. 또한, 함주영 학생은 Advanced Materials에 게재한 주 저자논문"A Challenge Beyond Bottom Cells: Top-Illuminated Flexible Organic Solar Cells with Nanostructured Dielectric/Metal/Polymer (DMP) Films" 및 공동저자, 논문 등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여 선정되었다. 
 특허상은 당해년도 외국에 특허 등록을 완료한 실적에 대해 금도희, 박민호, 우지용 학생 3명이 선정되었으며, 최우수 신진박사 상으로는 차년도 2월 또는 8월 졸업 예정인 박사과정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논문 17건, 특허 11건, 수상실적 6건 등의 우수한 연구 업적으로 민성용 학생(지도교수 이태우)이 선정되었다. 수상자들은 졸업 동문 교수, 대학원생, 교수 등이 약 19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자의 연구 실적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재학생들의 연구 의욕을 높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 단일계열 대상 신소재공학과 설명회

 지난 12월 7일 공학 1동 신소재공학과 1층 로비 및 회의실 실험실에서 2015학번 단일계열 대상 학과 설명회가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단일계열 학생 71명, 신소재공학과 1학년 재학생 25명 및 학과 교수님들이 참석하였으며, 학부 주무교수(한세광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학과 설명회는 주임교수 인사, 참석 교수의 소개를 시작으로 학과 설명회, Q&A 시간 및 학과 학생회 활동 소개, 학부 공용 실험실 투어 일정으로 진행되었으며, 이어 신소재공학과 로비에서 학생 - 교수와의 대화를 통해 평소 신소재공학과에 궁금했던 점을 이야기해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 제 1회 신소재 학부생의 날

  지난 11월 14일 "제1회 신소재 학부생의 날" 행사를 개최하였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신소재 학부생의 날 행사는 학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양한 행사를 기획, 진행하였다.
 졸업 동문을 초청하여 진로 상담을 통해 미래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제시해보는 시간과 매년 진행해오던 성적 우수자 시상식, 교수님과 평소 하고 싶었던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교수님과 통통통"에 이어 국제관 2층 디메들리에서 진행된 '인화의 밤'의 순서로 신소재 학부생의 날 행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재학생 55명, 교수 11명 초청 동문 6명 등 총 77명이 참석하여, 국제관 1층 국제회의장 및 2층 디메들리에서 진행되었으며, 졸업생과의 진로상담 시간에는 초청 동문으로 장호원(00학번 서울대 교수), 김용주, 김두리, 이병갑, 김동훈, 우성훈, 이상 6명 대학생활, 고민, 진로선택 등의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였으며, 이와 함께 재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고민을 상담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진행된 성적 우수자 시상식에는 2014-2학기, 2015-1학기의 성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학년 수석 7명, 최우등상 13명 등 해당 학기에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 총 57명에게 상장 및 상패를 수여하여, 학부생들의 면학 분위기 조성 및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재학생들이 졸업 동문과 못다 한 진로에 대한 고민을 교수님과의 통통통 시간과 이어진 인화의 밤에서 진솔한 고민을 나누어 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