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문소식
▣ 이철호 동문: 고려대학교 KU-KIST융합대학원 조교수 (청암 Science Fellow 선정, 학과 발전기금 300만원 전달)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동문인 이철호 교수가 포스코 청암재단이 국내 젊은 과학 인재를 세계적인 과학자로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청암 Science Fellow에 최종 선정됐다. 이철호 교수는 “원자층 제어된 2차원 양자이종구조에서의 에너지변환 연구”라는 주제로 물리학 신진교수부문에 선정되었으며, 향후 2년간 7,000만원의 연구 활동비를 지원받게 됐다. 각 학문분야 Fellow는 연구 실적과 연구 계획서 등을 평가하는 1차 심사와 과학자 평가의견서 심사, 선발위원회 면접 심사를 거쳐 선정된다. 매년 수준 높은 인재들이 지원하여 올해에는 12: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최종 31명이 선발됐다.

 이와 함께 이철호 교수는 모교 신소재공학과에 300만원의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학과 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용기를 냈다."며 "학생들과 학과 발전을 위한 작은 기부로써 꼭 보답하고 싶었다."고 취지를 전했다.

 이철호 동문은 1999년 우리 학과 학부에 입학하여 2011년에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그 후 미국 컬럼비아대학 물리학과에서 박사후연구원을 마친 후 지난 해 부터 고려대학교 KU-KIST융합대학원 조교수로 임용되어 근무 중이다. 청암 Science Fellow은 부존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과학인재를 적극 발굴하고 육성해야 한다는 사명을 갖고 2009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기초과학자 육성사업으로,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 활동 중인 수학·물리학·화학·생명과학 4개 기초과학 분야의 우수한 신진교수·박사후연구원·박사과정생을 선발해 연구 활동비를 지원하고 있다. 

▣ 이강원 동문: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융학과학부 조교수 임용 (2015. 09. 01)


 신소재공학과 학부 94학번인 이강원 박사가 지난 2015년 9월 1일에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조교수로 임용되었다. 이강원 동문은 학사졸업 (지도교수: 백성기) 후 석사 및 박사 학위를 각각 서울대학교, 미국 미시간 대학교에서 취득하였고,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 후 연구원으로 일하였으며, 그 후 삼성전자, MIT 방문연구원을 거쳐서 2013년부터 올해 8월까지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생체재료연구단에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하였다.

 이강원 박사는 나노 및 생체 고분자 합성 및 이를 이용한 재생의학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업적을 인정받아 높은 경쟁률을 뚫고 임용이라는 영광을 얻었으며, 미국화학회 고분자 분야 대학원상 및 고분자학회 신진학술상등의 수상 경력이 있다.
▣ 박노근 동문: 영남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조교수 임용 (2015. 03. 01)


 신소재공학과 대학원 석사 ‘07학번인 박노근 박사가 지난 2015년 3월 1일에 영남대학교 신소재공학부 조교수로 임용 되었다. 박노근 동문은 석사졸업 (지도교수: 권순주) 후 일본 교토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재료공학분야에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임용 이후 다중원소합금개발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 유학기 동문: 아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조교수 임용 (2015. 03.01)


    신소재공학과 통합 03학번, 학사 00학번인 유학기 박사가 2015년 3월 1일 부 아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조교수로 임용 되었다.
  유학기 동문은 2010년 박사졸업(지도교수: 이종람) 후 POSTECH 신소재공학과 및 Max Planck Institut 에 Post-doc으로 있었으며(2010.09~2011.10, 2011.11~2015.02), 대면적, 저온 나노 구조체 합성 및 에너지 소자 응용 분야에서 우수한 연구성과를 해외 유수 학술지(Advanced Materials, ACS nano) 등에 보고 하였으며, 결함이 적고 결정성이 우수한 2차원 그래핀 소자 성장 방법을 개발하고 그래핀 표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분자역학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Science 및 ACS nsno에 발표 하는등, 우수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조교수로 임용되어 활발히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