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 일본 Tohoku(東北)대 교류프로그램 진행


 올해는 Tohoku(東北)대 학부생 28명, 교수 2명이 우리 대학을 방문하였고, 우리 학과에서도 교수,학생이 참가하여 총 60명이 참여한 가운데 교류프로그램은 2015년 9월 5일(토) 부터 7일(월)까지 2박 3일 동안 교류프로그램이 개최 되었다.
 본 행사는 POSCO 견학 및 문화, 학술분야 토론과 세미나 개최, 부산 문화 유적 탐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양교 학생들이 우의를 돈독히 하고 시야를 넓히는 계기가 되었다. 본 교류프로그램은 2001년 이후 매년 우리 학과와 Tohoku(東北)대 신소재공학부가 상호 방문을 통해 진행 되고 있으며, 내년에는 Tohoku(東北)대에서 본 교류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 고준식 장학금 및 증서 수여

 통합과정 김정기(지도교수 김형섭) 학생이 우리 학과 자체 장학기금인 ‘고준식 장학금’ 수혜 대상자로 선정되어, 지난 9월 2일(수) 학과 정기세미나 시작 전에 장학금 및 증서 수여식이 있었다. 김정기 학생은 제1저자 논문 4편 및 공동 저자 논문, 국내 특허출원 등 학업성적 및 논문 실적이 탁월하여, 본 장학금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고준식 장학금은 (故)고준식(前 포스코사장)을 기리기 위해 유가족의 뜻을 모아 출연한 기금으로 조성‧운영되고 있으며, 학업성적과 연구활동이 우수한 학생 1명에게 매년 재정적 지원과 연구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있다.
▣ Mentorship Seminar Series 'Women in Materials Science'



 학과 Mentorship Seminar series 의 일환으로 지난 5월 29일 Women in Material Science행사가 열렸다. 본 행사는 예비 여성공학자/과학자로서의 전반적인 진로 멘토링을 위하여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올해는 이화여자대학교 화학과 박소정 교수를 초청하여 “Balancing between Many Roles of Women” 이라는 주제로 학생들과 함께 여성으로서 대학생활 및 진로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다.
 박소정 교수는 화학·나노과학전공 으로, 나노소재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미국 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조교수/부교수를 지낸 후 2013년 이화여자대학교 교수로 부임하였으며, 나노입자 및 고분자 등 연성소재의 자기조립 분야에서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Nobel Laureate Signature Award for Graduate Education in Chemistry, NSF career award, ARO young investigator award, and Camille Dreyfus Teacher Scholar Award 등을 수상하였다
▣ MIT Carter 교수 신소재공학과 방문 간담회 개최

 

 MIT 재료공학부 교수인 Craig Carter 교수가 5월 29일 POSTECH을 방문하였으며, 대학 캠퍼스 투어 및 POSCO 견학과 함께 신소재공학과에서 학과 교수님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서는 학과 소개를 시작으로 공동 연구 및 Peer review 위원 협의 등이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교수 및 학과 간의 상호 교류에 대한 의견을 나누어 볼 수 있는 자리가 이어졌다. Carter 교수의 전문분야는 Computational Material Science 및 Energy Storage 분야이며, 현재 POSCO Chair Professor로 임용되어 있다.
▣ 2015년 학부생 학부모 초청의 날



 학부모님들을 모시고 자녀들의 학업과 진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2015년 학부생 학부모 초청의 날” 행사가 5월 2일 개최 되었다. 이번 행사는 학부모 97명 학생 49명 등 총 1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곡회관 교직원식당에서 참석자 전원이 함께하는 동석식사이후 정보통신연구소 중강당에서 주임교수의 환영인사를 시작으로 본 행사를 개최 하였다.
 중강당에서 학과 소개 및 학부모님들의 주요 관심사에 대한 질의응답 형식으로 의견을 나누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며, 이후 신소재공학과로 이동하여 각 학년별 교수진과 면담을 통해 진로 상담 및 대학생활에 대한 고민거리를 질문하고 답변하는 방식으로 각 학생별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해 보는 자리가 되었다.
 이어 학부 전공실험실 및 박태준 학술정보관 견학 등 교내 투어를 통해 자녀들이 생활하는 공간을 직접 방문해 보면서 본 행사를 마무리 지었다.
 2012년 시작된 “학부생 학부모 초청의 날” 행사는 올해가 2회째로 학부모님들의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자녀들의 대학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뜻 깊은 행사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앞으로 본 행사는 격년제로 운영하기로 하였다.
▣ 학과 공용실험실 재구축 및 행정원실 통합



 대학의 World-leading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공학동 및 실험동 기능개선과 환경개선 사업을 통하여, 학부 전공실험실을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재구축하였으며 (면적 216㎡, 기자재 14종/15점, 교비재원 1.8억원) 학부 실험의 첨단 기자재를 점차 늘려갈 계획이다.
 센터 및 부설연구소, 학과 교수 행정원실을 통합하여 행정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연구실별 세미나 및 학과 수업, 학생들의 토론 활동에 이용될 수 있도록 공간의 재배치를 통해 학생들의 교육 및 실험 환경을 크게 개선하였다.
▣ 학과 발전기금 기부자 보드 설치



 대학 본부와 무은재 기념관의 중심 통로인 공학1동 신소재공학과 로비의 출입구 벽면에 신소재공학과 발전기금 기부자 보드를 제작 하였다. 
 기부자 보드는 1억원 이상(고병희 前 포스코 사장, 백성기 명예교수, 이종람 교수), 3천만원 이상(제정호 교수), 1천만원 이상((주)한일기계, 박찬경 교수, 장현명 교수, 정진철 명예교수, 허종 교수) 기부자에게 메탈 포토로 제작된 사진을 부착, 3백만원 이상, 1백만원 이상 기부자에게 실버펄 판재로 제작된 기부자 성명을 부착하여, 기부자에 대한 예우와 잠재 기부자의 기부 참여 활성화를 추구 하였다.
 2015년 2월 현재 신소재공학과 발전기금 기부자는 120여명이 참여하여 약 10억원의 발전기금이 운영되고 있으며, 본 기금은 고준식장학금 (매년 대학원생 1명), 학과 일반기금 장학금 (매년 학부생 2명), 일범(一凡) 백성기 미래 강좌 등으로 운영되고 있다.
▣ 2014 학과 학위기 전달식

 

  지난 2월 13일 2014학년도 신소재공학과 학위기 전달식이 대학 체육관 2층 투기장(신소재공학과 졸업식장)에서 졸업생, 가족, 교수 및 재학생 등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열렸다. 1부 대학 학위수여식 행사가 10:00시 부터 2시간 30분 동안 진행되었으며, 이어서 진행된 학과 학위기 전달식에서는 박사 20명, 석사 10명, 학사 23명의 졸업생이 학위를 수여받았다. 행사에 참여한 학과 교수, 학부모, 재학생들이 한마음으로 사회 및 상급 학위 과정으로 진출하는 졸업생들을 축하해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