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동정
▣ 김형섭 교수 NanoSPD 7Th member 선정 & 대구시립중앙도서관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



  신소재공학과 김형섭 교수가 NanoSPD (Nanostructured Materils by Severe Plastic Deformation)의 국제기구인 International NanoSPD Steering Committee (의장단)에서 Steering Committee Member로 만장일치로 승인하여 7번째 member로 초청한다는 소식을 지난 4월 9일 Committee Chair가 직접 전해 왔다. NanoSPD학회의 주요 연구주제로는 소성변형에 의한 나노 구조재료/물질 분야이며, 6월 30일 ~ 7월 4일간 프랑스(metr) 에서 NsnoSPD 관련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anomaterials by Severe Plastic Deformation 학회가 개최 예정이다.

  지난 4월 4일에는 '타이타늄, 무기에서 생체제료까지' 라는 강연 주제로 대구시립중앙도서관에서 제 12차 '금요일에 과학터치' 강연을 하였다. 인류는 도구를 이용하면서 발전을 해왔으며 이들 도구는 여러 가지 재료들을 이용하여 제작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인류의 발전은 재료의 발전과 궤를 함께 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철강재료를 대표로 하는 금속재료는 생활 전반에 사용되면서 우리들의 삶을 윤택하게 만들었다. 최근에 들어서는 재료공학의 큰 발전에 의해 단순한 금속재료 뿐 만 아니라 탄소섬유 등의 새로운 신소재가 개발이 되고 있으며, 이들 재료는 기존의 철강재료가 가지고 있는 위치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신소재들이 나타나더라도 아직까지 금속재료가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이유는 금속재료들만이 가지고 있는 우수한 기계적 특성에 기인하며, 타이타늄은 이를 잘 보여주는 가장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연에서는 금속재료의 발전과정과 신소재가 개발되어도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타이타늄을 알아보고, 전투기 및 인공관절, 임플란트 등 활용중인 분야를 설명한다. 더불어 나노구조를 가진 타이타늄을 실제 적용하기 위해 활발히 진행 중인 연구를 소개한다.


<기사 보기> 매일신문 14-04-01

                  금요일에 과학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