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관련 소식
▣ 김형섭 교수, 한국분말야금학회 춘계 학술대회서 신한다이아몬드 우수논문상 수상


  2014년 한국분말야금학회 춘계 학술대회서 김형섭 교수가 신한다이아몬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이 상은 한국분말야금학회지에 2013년 발표된 논문 중 1편을 선정하여 신한다이아몬드(주)에서 선정하여 매년 춘계학술대회때 수상하는 상이다. 김형섭 교수는 Computer Simulation and Verification of Adiabatic Temperature and Apparent Activity Energy of the NiO/Al Aluminothermic System 의 논문 주제로 우수논문으로 선정 되었다.
==================================================
Computer Simulation and Verification of Adiabatic Temperature and Apparent Activity Energy of the NiO/Al Aluminothermic System.
Journal of Korean Powder Metallurgy Institute, 20, 5, 332(2013)
==================================================

▣ 이종람 교수, 2013 과학기술 창의상 및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서 두각



  POSTECH 신소재공학과 이종람교수 연구팀은 차세대 플렉서블 전자소자용 극평탄 금속기판 기술로 '2013 대한민국 과학기술 창의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이 개발한 '극평탄 금속기판 제조기술'은 기존의 플렉서블 기판인 플라스틱과 금속 기판의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원천기술이다. 이 기술은 향후 플렉서블 기판을 사용하는 OLED 조명,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 차세대 전자소자의 롤투롤 제조공정에 활용 가능하므로 막대한 국익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3 과학기술창의상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실천을 통하여 국가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한 기관을 포상함으로써 과학기술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창의적 역량을 촉진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한 3개 팀을 선정하여 포상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대회이다. 이종람 교수팀은 기술의 창의성을 인정받아 대학으로는 유일하게 영예의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또한, 이종람 교수팀은 나노 투명전극재료 기술로 '2013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에서 우수상'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연구팀은 인듐주석산화물 나노가지(nano branch) 성장에 대한 원천기술을 개발하였다. 이 기술을 태양전지에 사용하면, 빛의 흡수를 극대화 시킬 수 있으므로 태양전지의 성능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으며, 유기발광소자(OLE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s)에 사용하면 빛의 방출량이 증가되므로, OLED 조명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이 교수팀은 이 기술에 대한 특허 7편을 국내에 출원, 등록하였고, 2편을 국제특허로 출원하여 이 기술에 대한 지적재산권 망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통해 플렉서블 전자소자 기술의 높은 진입장벽을 확보하였다. 2013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은 특허청과 한국발명진흥회가 주최 및 주관하는 행사로서 우수 발명과 기술 선진국의 도약을 위한 신기술을 선정하여 포상하는 우리나라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대회로, 기술적 성과가 뛰어난 우수 특허기술로 포스텍이 영애의 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관련 기사>

- 2013 대한민국과학기술창의상: 경북도민일보 13-12-19, 머니투데이 13-12-19
- 2013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   영남일보 13-12-02, 경북매일 13-12-02
                                                  포항 MBC 13-12-01 (영상: 3:34~4:00)

▣ 김형섭 이성학 이태우 교수, 추계 학술대회서 잇단 수상 화재



  포스텍 교수와 학생들의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이 값진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추계학술대회에서 잇단 수상 소식을 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김형섭 교수는 한국소성가공학회와 대한금속재료학회에서 연이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김 교수는 한국소성가공학회가 소성가공기술 발전에 있어 학술적 업적이 뛰어난 학자를 선정해 수여하는 '한국소성가공학회 학술상'을, 대한금속재료학회에서 'MMI-Springer상'을 받았다. 학술상은 지난해 처음으로 제정되어 소성가공 기술 발전에 기여한 학술적 업적이 뛰어난 학자를 선정해 매년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에서 수여한다

  특히, 올해 처음 제정된 MMI-Springer상은 SCI급 저널인 메탈앤머터리얼스인터내셔널(Metals and Materials International· 이하 MMI)의 출판사 스프링거에서 해당 저널에 발표한 논문 중 우수 논문을 발표한 저자를 선정해 수여하며 포스텍은 이성학 교수가 함께 받았다.
  이와 함께 이태우 교수는 같은 출판사가 출판하는 일렉트로닉머터리얼스레터스(Electronic Materials Letters)의 이름을 딴 'EML-Springer상'을 거머쥐었다.
  박사과정 오승재씨(지도교수 김종규)도 최근 열린 친환경 전자재료 및 나노기술 학술대회에서 '이색 필터 기능을 갖는 컨택을 포함해 향상된 형광 변환 효율을 갖는 질화갈륨 기반의 백색 LED'라는 포스터 논문을 발표, 150여편의 논문 가운데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한국소성가공학회'는 10월 15일 제주에서 추계학술대회를 열어 학술상을 수여하였으며, 대한금속재료학회는 10월 24일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추계 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열어 Springer상을 수여했다. 친환경 전자재료 및 나노기술 학술대회(ENGE 2013)는 광주 김대중 컨벤션 센터에서 25일 개최되었다.

<관련 기사> 경북일보 13-10-31, 한국대학신문 13-10-31

▣ 한세광 교수, 2013 산학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

'신소재공학과 발전기금에 상금 전액 기부'




'신소재공학과 발전기금에 상금 전액 기부'

  포스텍(포항공과대·총장 김용민)은 신소재공학과 한세광 교수의 의료용 나노소재 연구실 팀이 2013 산학협력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경진대회는 산학협력 활성화와 저변 확대를 위해 교육부가 주관해 산학협력 우수 사례를 발굴해 시상해 오고 있다.
  한 교수는 신풍제약과의 ‘히알루론산 기반 나노의약 제품 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이번에 기술협력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됐다.
  한 교수는 생체고분자 히알루론산과 하이드록시에틸스타치를 이용한 신개념 유착(adhesion, 癒着) 방지제 메디커튼Ⓡ을 개발해 상업화에 성공했으며 히알루론산 유도체를 이용한 성형수술용 필러, 관절윤활제, 간질환 맞춤형 단백질 약물전달시스템 개발에도 성공해 상용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제넥신 및 신풍제약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자기조립 히알루론산 하이드로젤을 이용한 암 및 하지허혈증 세포치료제 개발에도 성공했고 상용화 연구를 위한 MOU도 체결한 바 있다.
최근에는 세계적 수준의 나노의약(nanomedicine) 개발을 위해 하버드 의과대학과의 공동연구 및 해외 전임상시험도 진행하고 있다.
  한 세광 교수 연구팀은 최근 3년간 히알루론산 유도체와 다양한 생체재료를 이용한 나노의약 개발연구와 관련 총 33편의 논문을 Nature Photonics 등 국제 저널에 게재했고 국내외에서 30여 건의 특허출원 및 등록을 완료했다.
  이러한 활발한 산학 공동연구와 상용화를 통해 바이오, 제약산업 발전에 기여해 오고 있다.
이 경진대회는 기술협력부문과 인력양성부문 2개 부문으로 나눠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으며 상금 전액을 신소재공학과 발전기금으로 기부했다.


<관련 기사> 중앙일보 13-10-23, 영남일보 13-10-25

                  POSTECH 발전기금 기부자 스토리 13-11-20

▣ 신소재공학과 학생, 제 20회 (삼성전자)휴먼테크 논문대상에서 다수 입상



  우리학과 학생들이 12일 오전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 사옥에서 열린 삼성전자가 주최하고 교육과학기술부·중앙일보가 공동후원하는 `제20회 휴먼테크 논문대상` 시상식에서 수상명단에 대거 이름을 올렸다.
이 대회에는 국내외 151개 고교와 대학에서 1천982편의 논문이 제출됐다.
  대학분과에서 10개 팀을 선정하는 최고상 금상에 신소재공학과 송양희씨(지도교수 이종람)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동상에는 신소재공학과 송경(지도교수 오상호)씨가, 장려상에는 신소재공학과 고원석(지도교수 이병주), 서홍규(지도교수 이태우)씨가 각각 수상했다.
  한편, 휴먼테크논문대상은 국내외 대학·대학원생과 고교생 가운데 21세기 과학기술 선진국 진입의 초석이 될 과학도를 발굴하기 위한 취지로 지난 94년 제정됐으며, 포스텍은 이 대회를 통해 다수의 수상자를 배출해왔다.

<관련 기사> 경북매일신문 14-02-13, 경북일보 14-02-13

▣ 이지산 학생, 재료연구소의 '재료분야 우수논문상' 수상

  지난 2월 14일 이지산 학생(지도교수: 제정호/통합과정)이 재료연구소 우수논문상(재료연구소장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재료연구소에서 재료분야 우수인재양성의 일환으로 재료분야 박사과정 졸업예정자 중 우수 논문실적 보유자를 선정하여 수여하는 상으로, 이지산 학생은 Size Limits the Formation of Liquid Jets during Bubble Bursting 이라는 논문으로 수상하게 되었다.

  상장 전달식은 학과 학위기 전달식일정과 함께하여 전달하였으며 행사에 참석한 졸업생 및 재학생 학부모들과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 학부 소재공정디자인 과목 학생들 여러 공모전 에서 우수한 성과


  소재공정디자인 과목에서는 학부 4학년 학댈들이 2~3명이 한 조를 이루어 서로 토론을 통하여 각 조별로 연구 및 창의 주제를 선정하고, 서로 힘을 합하여 주제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을 배움으로써, 새로운 기술개발에 대한 창의적 안목을 갖추도록 교육 하고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물로 다양한 공모전에 아이디어를 출품 하여 매년 여러 공모전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다.

  지난 11월 25일 대우조선해양(주)가 주최한 '제2회 대우조선해양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에서 SSRAC팀(박재혁, 정재면, 장민지 학생)으로 구성된 팀이 대우조선해양 주관 '신재품/신기술 아이디어 부문', '인재채용에 대한 아이디어'라는 주제로 64개 팀이 참가한 가운데 우수상을 수상 하였으머, 김재원, 유종명, 이종원팀은 원진알미늄 공모전에서 태양광 아이디어를 통한 '한강 위에서 태양광 연꽃을 띄우다' 라는 작품으로 10월 18일 입선하였다. 또한 POSTECH 적정기술공모전 에서는 MFE팀(More Food for Ethiopia: 김재원, 임석재, 이종원)이 아프리카 현지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독창적인 적정기술로 최우수상을 수상 하는 등 다양한 공모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 박재용 학생. 2013 학부생 연구참여 프로그램 최우수 연구상 수상

 


  본교에서 시행된 학부생 연구 프로그램(기간: 2013년 6월 3일 ~ 12월 2일), 총 42개의 연구 과제중 우리학과 박재용 학생(지도교수:이종람/통합과정)이 '3차원 나노 구조체를 이용한 고효율 발광 다이오드 연구'라는 연구 과제로 2014년 2월 최우수 연구상을 수상했다. 이 연구는 차세대 광원 LED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ZnO보다 굴절률이 낮은 MgO를 나뭇가지 형태로 ZnO nanowire에 자라게 하면 MgO branch가 MgO branch가 ZnO안에 갇힌 waveguide를 빼내는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로 시작되었다. 이 가설은 FDTD simulation을 통해 증명 되었으며 실제로 복잡하지 않은 실험 (Hydrothermal growth (ZnO nanowire) + Oblique angle flux (MgO branch))로 ZnO/MgO branch 3D hierarchical structure를 구현하였고, 실제로도 높은 효율을 보였다. 추가적으로 다양한 MgO profile에 따라 simulation을 진행하여 최적화된 소자를 찾을 수 있었다.

▣ 학과 대학원생 논문 발표로 여러 학회 에서 인정 받아


   우리학과 대학원생 서병찬 학생(지도교수:김낙준/통합과정)이 제 23회 유전체물성 심포지엄 & 제 15회 강유전체 소자/소재 워크숍에서 'Mode coupling between Nonpolar and Polar Phonons as the Origin of Improper Ferroelectricity in Hexagonal LuMnO3'논문 주제로 발표로 Best Poster Award를 수상하였다. 이 행사는 지난 2월 16~18일 무주리조트에서 진행 되었다.

 

  우리학과 대학원생 서병찬 학생(지도교수:김낙준/통합과정)이 'Effect of Initial Texture and Alloying Elements on the Deformation Behavior of Mg Alloys' 내용의 논문을 통해 10월 6일~8일간 일본에서 개최된 5th ASMA(Asian Symposium on Magnesium Alloys) 학회에서 Poster Award 를, 9월 26일 개최된 5th ICAM(International Conference on Magnesium)학회에서 The Second Prize of Oral Presentation을 수상 하는 성과를 거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