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식
▣ 일본 도호쿠(東北)대와 학술교류 프로그램 실시


 우리학과 학부생들이 10월 5일부터 2박 3일간 일본 도호쿠대를 방문하여 학술교류프로그램을 가졌다. 본 학술프로그램은 2001년부터 우리학과와 도호쿠대 신소재공학부 간에 상호 방문하여 문화, 학술 분야에서 토론과 세미나를 개최하고 양교 발전과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에는 교수 2명과 17명이 참여하였으며, 이 프로그램은 학부 학생들이 최소한 한번 이상 외국대학을 방문함으로써 글로벌 능력을 키우는 기회로 삼고 있다.

▣ 교수, 대학원생 전체 추계산행 행사 가져


지난 11월 3일 대학원생들이 소속·일체감 조성을 조성함으로써 학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계기와 단합의 시간으로 삼고자, 교수·대학원생·직원들이 모두 참여하는 '가을 추계산행'을 가졌다. 이번 산행은 총 130여명이 참석하여 경주 일원의 금오산 정상, 바둑바위 등정, 유적탐방 등의 3개 코스로 나눠 실시되었다. 학과는 대학원생 행사를 매년 갖도록 하고, 내년에는 가을 체육대회 프로그램으로 준비를 할 예정이다.

▣ '삼성전기-POSTECH 나노전자세라믹스 연구센터' 개소식 열려


MLCC 관련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삼성전기와 우리학과 간 산학협력 연구성과 창출을 위한 연구센터가 개소하였다. 이 센터에는 우리학과 최경만(센터장), 오상호, 강병우 교수가 참여한다. 한편 개소식은 11.14일 우리학과 공학1동 센터 현장에서 열렸으며, 최경만 센터장과 신소재공학과 주임교수, 산학협력단장을 비롯해 삼성전기에서 LCR사업부장(유재경 전무), LCR 개발팀장(김두영 상무)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개소식 다음 날에는 MLCC 및 박막 cap 기술미팅을 갖고 삼성전기 - MLCC 기술 소개와 연구과제에 대한 소개와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 단일계열 대상 우리학과 설명회 개최


2012학번 단일계열생(무학과)들 대상으로 우리학과를 소개하는 설명회가 11월 23일 학내 포스코국제관에서 있었다. 우수한 단일계열 학생들을 유치하기 위해 가진 이번 설명회에는 단일계열생 및 학과 교수와 학부생 등 6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주임교수, 학부생 대표의 학과 소개 시간과 아울러 각 조별로 참석 교수들과 학과의 연구 분야와 여러 가지 강점들을 소개받는 시간을 가졌다. 2부 순서로 가진 질의, 응답시간에는 각 조별로 간단한 식음료를 들면서 신소재공학과 선택에 보탬이 되는 진지한 얘기들을 1시간에 걸쳐 나누었다.

▣ 4학년 학부생 주관 학과 사은회 행사 가져


 학부 09학번 4학년생들이 주관한 사은회 행사가 지난 11월 26일 오후 6시에 이종람 주임교수님을 비롯해 11명의 교수님들이 참석한 가운데 지곡회관 연지에서 열렸다.

이날, 강지윤 학생이 대표로 지난 4년 동안 정성을 다해 가르침을 베풀어 주신 교수 님들께 감사의 인사글을 낭독하고, 진왕철 교수님과 이종람 주임교수님이 귀한 화답의 말씀을 주셨다. 배고은 학생이 특별송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미리 준비해둔 편지를 각자의 지도 교수님과 감사를 표하고 싶은 교수 님들께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어서 교수님들과 즐거운 만찬을 가지면서, 졸업생들이 교수님들을 위해 정성스레 준비한 감사의 선물을 전달하면서 뜻 깊은 시간을 마무리 하였다.


▣ 2012년도 학회지 메셒바람 온라인 배포


 안녕하십니까? 신소재공학과 학부생, 교수님, 졸업생,학부모님, 대학원생 여러분. 저는 학회지의 편집을 맡은 10학번 편집부장 김재유라고 합니다. 올해에는 신소재공학과 학회지 메셒바람이 전파를 타고 흘러갑니다. 인쇄물로 배포할 때 보다 더욱 다양한 구성원 여러분과 공유할 수 있어 기대를 크게 갖고 있습니다.

올해 학회지의 모토로 삼은 '우리'는 신소재공학과 다양한 구성원들의 이야기를 알차게 담고자 정하였습니다. 여러 교수님과 졸업하신 선배님들의 인터뷰를 다양하게 담았습니다. 내년에는 더 다양한 구성원들의 이야기가 담기기를 희망합니다. 학부생, 교수님, 졸업생, 학부모님, 대학원생 모두의 이야기가 실려 나가는 알찬 메셒바람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아울러 모자란 리더를 잘 도와준 편집부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추운 겨울 안전히 보내십시오.

(편집부장 김재유 올림)

<학회지 보기> 2012 메셒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