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 관련 소식
▣ 이성학 교수 '포스코패밀리 기술컨퍼런스'에서 창의상 수상


 포스코는 지난 8월 22일 포스코패밀리 기술 컨퍼런스 개회식에서 올해의 기술혁신과제 20건에 대하여 기술상을 수여했다. 이 시상식에서 우리학과 이성학 교수는 포스코 선재부 상용기술 부문에서 '친환경 강재 양산기술 개발' 과제에 기여한 바가 인정되어 단상의 일원으로 창의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시상에는 산학연협력부문이 처음으로 포함되었는데, 이 부문에서 이성학 교수가 포스텍 교수로는 처음으로 수상함으로써 학과의 위상을 드높였다. 포스코는 1988년 이래 기술 개발 의욕을 높이고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해마다 철강 및 비철강 부문의 핵심기술을 개발한 단체에 상을 수여해왔다.

▣ 포스텍, 학술대회서 잇따른 수상 눈길


 포스텍 교수와 학생들이 최근 열린 학술대회에서 잇따라 수상하는 영광 을 안았다. '21세기 재료과학과 공학 합동 심포지엄'에서는 신소재공학과 박사과정 전영수(30)씨와 정중은(29)씨가 각각 최우수 발표상과 우수포스터상을 받았다. 이번 대회는 지난 6월 24일부터 26일까지 광주 과기원에서 열렸으며, 포스텍을 포함해 카이스트, 광주과기원, 일본의 교토대와 토호쿠대, 대 만의 칭화대, 싱가포르의 난양공대 등 동북아지역을 대표하는 7개 대학의 대학원생들이 참가했다. 전영수 씨는 '쌍정유기소성강의 수소지연파괴에 미치는 미세조직의 영향'을 주제로 발표하였다. 발표내용은 강도와 연성이 우수하지만 '수소지연파괴'로 산업적 활용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진 쌍정유기소성강의 수서지연파괴 저항성 향상 방안 을 제시한것으로, 최우수 발표상을 받았다. 정중은 씨는 '온도와 Al 함량이 Fe-18Mn-0.6C TWIP강의 연성에 미치는 영향 : 변형 유기 쌍정 키네틱스'를 주제로 포스터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차세대 자동차용 강재로 부각되는 TWIP강의 연성을 감소시키 는 원인을 분석한 내용으로 참가자들로 부터 좋은 평을 받았다. 


<관련 기사> 경북일보 2012-07-09

▣ 신소재공학과 박사과정생 Xu, Kai 2012 한국 원자력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Xu, Kai(지도교수 허종) 박사과정생이 한국 원자력학회 2012 춘계학술대회에서 "Immobilization of 99Tc (Re) using Iron-Phosphhate Glasses"라는 제목으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다. 한국원자력학회(학회장 장순홍) 2012 춘계학술대회는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ICC JEJU, 대표이사 강기권)에서 학술발전과 산, 학, 연 협력 증진을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이번 행사에는 정부인사와 세계적인 원자력 석학인 John C Lee(미국미시간대학)교수 및 원자력계기관장, 원자력산업체대학 대표 등 국내외 원자력계 산, 학, 연, 관을 대표하는 1,20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이번 학술발표회에서는 총 605여편의 논문들이 발표되었는데 그 중 10개의 논문에 우수논문상이 수여되었다.

▣ 학과 소재/공정 디자인 교과목 수강학생 연구실험 5편 특허 획득



2012학년도 1학기 소재/공정 디자인 과목에서 조별로 수행한 연구 실험이 특허 획득이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교과목 수강학생별 각 조는 '플러그,소켓 및 소켓과 플러그의 연결구조체'(오신영, 조형원, 박규현, 도인환 09학번), '조류를 이용한 수소생산장치 및 방법'(금도희, 배고은, 송혜진 09학번), '에너지 절감 기능을 갖는 패시브 솔라 히팅을 이용한 난방장치'(김민규, 박시진, 채병규, 이동근 09학번), '화재시 출입문 잠김 자동해제 장치'(강민지, 권순모, 김대환, 김준식 08학번), '거품을 형성하는 고무장갑'(김태민06, 강민지09, 송나래07학번)을 특허명으로 총 5편이 인정을 받았다. 

<관련 내용> 조별 과제 포스터 5편

▣ 포스텍 이종람 교수, 지식경제부 장관상 - 디스플레이 분야 경쟁력 강화 공로 인정


 포스텍 신소재공학과 이종람 교수가 디스플레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상은 지식경제부가 차세대 신성장동력 산업인 디스플레이 분야 연구개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교수는 초박형 극평판 금속기판 제조 원천기술 개발에 성공하는 등 정보디스플레이 산업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이같은 성과로 지난 해에는 대한민국발명특허대전 대통령상과 국가녹색기술대상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상을 잇달아 받았다. 이종람 교수는 포스텍에서 디스플에이LED 등을 연구하는 POS-LED센터장을 맡고 있으며, 그동안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화합물반도체 분야에서의 활발한 연구 활동으로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분야의 기반을 닦은 권위자로 명성이 높다. 시상식은 8월 22일 평창 보광휘닉스에서 열린 제7회 디스플레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총괄워크샵 개막식에서 있었다. 


<관련 기사보기> 경북일보 2012-08-22, 연합뉴스 2012-08-21